경영관리 부문

경영관리부문 업무영역(ERP,SCM,SWP)

ERP (Enterprise Resource Planing, 전사적자원관리)

    • 기업 내 생산, 물류, 재무, 회계, 영업과 구매, 재고 등의 경영활동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관리
    •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,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자원관리통합시스템

ERP 기능

ERP는 구매, 생산, 매출 등과 관련된 物動 ~ 회계처리 ~ 결산 ~ 원가관리에 이르는 「거래처리 및 Controlling」 프로세스를 담당

ERP 서비스 범위

    • 생산관리 : 연구개발, 작업센터관리, 일정계획, 자재흐름과 생산과 관련 정보흐름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
    • 재무, 회계 : 각 업무 프로세스의 가치를 중심으로 표현되고, 기업내부에서 가치흐름을 계획, 관리, 검사할 수 있도록 원가통제,
      재무분석, 비용관리와 예산수립 업무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, 회계기능은 수익, 비용과 관련되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
    • 고객상품관리 : 고객에 관한 종합관리(고객관계관리,CRM), 고객의 판매주문, 가격 결정, 고객 현장서비스, 서비스 품질관리 등 업무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
    • 공급망관리 : 자재 예측, 구매, 유통, 재고, 협업 등의 업무에 필요한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
    • 기업 서비스 : 여행관리, 부동산과 시설관리, 환경과 법, 건강과 안전관련 사항들, 인센티브와 수수료관리 등의 기능을 제공
    • 인적자원관리 : 기업의 경영자원인 사람에 대하여 인사 계획, 정보관리, 급여, 교육훈련 등 모든 인사업무를 지원하는 종합적인 인사관리시스템

SCM (Supply Chain Management, 통합물류)

SCM 기능

    • 공급망 관리,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을 하나의 통합망으로 관리하는 경영전략시스템으로서,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간 IT를 활용한 실시간 정보공유를 통해 시장이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기민하게 대응하도록 지시
    • 글로벌 기업에서 선도적 기업에 있는 제조업체, 물류업체, 유통업체들은 공급망 관리를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그 이익을 더욱 극대화

SCM 서비스 범위

    • 주문처리 (고객의 주문을 접수)
    • 공정계획 (접수된 주문을 공장별로 배부하여 MES생산시스템에 연결)
    • 진행관리 (본사와 MES생산시스템 간 정보 송수신)
    • 통합물류 (생산된 제품을 고객에게 출하)
    • E-Sales (고객의 제품을 주문정보부터 생산, 출하 정보를 제공)의 5개로 세분화